“진짜 이렇게 힘든 건 처음” … 무너지는 업체들에 결국 ‘줄도산 위기’



중소기업들, 관세에 숨통 막혀
수익 반토막…버틸 방법 없다
정부, 하루 빨리 협상 나서야
The auto parts industry crisis
국내 자동차 생산라인 (출처-연합뉴스)

“수출을 많이 해도 손해만 본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미국의 수입차 부품에 대한 고율 관세가 현실화되면서, 매출은 반 토막 나고 기업 존립까지 위태로운 상황에 놓였다.

누군가는 “지금처럼 힘든 건 처음”이라며 고개를 떨궜다. 버틸 힘도, 대응할 방안도 없는 이들은 결국 ‘줄도산’의 벼랑 끝에 몰리고 있다.

본격화된 관세폭탄, 산업 생태계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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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자동차 부품 업계 간담회 (출처-한국무역협회)

지난 5월 3일부터 미국은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최대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의 중소 자동차 부품사 이든텍을 포함한 여러 기업들이 미국 수출길에서 급제동이 걸렸다.

부산자동차부품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오린태 이든텍 대표는 지난 28일 열린 ‘부산 자동차 부품 업계 간담회’에서 “관세로 인해 영업이익이 급감하고 있으며, 이 상태가 지속되면 기업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다”고 토로했다.

그는 “관세 대응은 중소기업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정부와 관련 기관의 신속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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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 공장 (출처-연합뉴스)

같은 자리에서 또 다른 기업 A사 관계자도 “48종의 부품이 이미 고율 관세를 적용받고 있고, 향후 더 많은 품목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부품마다 일일이 관세 여부를 확인하고 대응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든다”고 하소연했다.

더 큰 문제는 미국, 멕시코, 캐나다 무역협정(USMCA)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한국산 부품은 가격 경쟁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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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캐나다·미국 국기 (출처-연합뉴스)

A사는 이에 따라 10%에 달하는 비용 증가분을 자체적으로 감수하고 있다. 하지만 관세 장기화 시 수출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현대차·기아도 대안 찾기 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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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본사 (출처-현대차그룹)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기아는 관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체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미국 현지 생산 확대가 대표적인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은 조지아주에 위치한 신공장 ‘HMGMA’의 생산 능력을 조기 확충하고 있으며, 앨라배마와 조지아 기존 공장의 가동률도 끌어올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관세는 미국 소비자에게 전가하고, 일부는 업체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시나리오별 조정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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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출처-현대차그룹)

하지만 이런 전략은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차량 수를 줄이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현지 생산이 늘어나는 만큼 국내 공장에서의 생산과 수출은 감소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미국 내 차량 가격이 인상되면 판매량이 줄고, 이는 다시 수출 감소로 이어진다. 결국 이는 한국 자동차 산업 전반의 위축으로 연결될 수 있다.

대안 없는 중소업체들 “하루가 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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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대기중인 자동차들 (출처-연합뉴스)

현대차처럼 대안을 마련할 여력이 없는 중소 부품업체들은 더욱 절박하다. 관세 부담을 소비자나 대기업에 전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 업체 대표는 “수입 업체가 관세를 대신 내주는 계약 구조가 아니라면, 매출의 4분의 1이 그냥 증발하는 셈”이라며 “이런 구조를 감당할 중소기업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경기도 평택의 한 부품사 대표 A씨는 “판매 마진보다 관세가 더 큰 상황”이라며 “재계약 여부 자체를 다시 고민해야 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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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업체 BYD의 ‘탕(Tang)’ (출처-연합뉴스)

업계는 하나같이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기업도 아닌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부품 업체들은 아무런 대응 여력이 없다”며 “정부가 하루라도 빨리 미국과 협상해 관세 인하 합의를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미국 관세도 문제지만, 중국 자동차의 급성장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업계 관계자는 “관세와 같은 단기 대응 이슈보다도, 중국의 기술적 진보가 더 위협적”이라며 “장기적으로 차량 소유 개념이 사라지는 상황까지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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