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는 은행 업무를 보거나 세금을 납부할 때 등등 본인인증 시에 자주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사용기간은 1년으로 만료되면 더이상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전에 공인인증서 갱신을 통해 기간을 연장해야 합니다. 


은행용 공인인증서는 최초로 발급한 은행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해서 갱신 요청을 하면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지만, 다른 은행을 이용 중이시더라도 방법은 모두 동일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갱신방법


공인인증서 갱신 방법

은행용 공인인증서의 경우 하나의 인증서를 여러 은행에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증서는 한번 갱신하면 기존에 사용중이던 인증서는 더이상 사용하지 못하므로 타행공인인증서로 등록해서 사용중이신 분들은 각각의 은행에서 다시 타행등록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국민은행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신한은행에 타행 등록하여 사용중이었는데, 공인인증서를 갱신했다면 신한은행에 다시 타행 등록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플에 복사해서 사용 중이었다고 해도 마찬가지로 갱신한 인증서를 다시 어플로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1. 은행 사이트 접속


> 국민은행 사이트로 이동


2. 공인인증센터 > 인증서 갱신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센터를 찾아 클릭한 후 인증서 갱신 버튼을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방법

공인인증서 갱신방법

3. 공인인증서 갱신

인증서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보안카드나 OTP가 필요합니다. 만약 두 가지 인증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면 어플과 연동해서 인증할 수 있으며, 이 마저도 없다면 은행에 방문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센터

4. 인증서 로그인

갱신할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 합니다.

갱신할 인증서 선택


5. 본인인증 선택 > 사용자 추가본인확인

보안카드, OTP, 어플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해 사용자 추가본인확인을 진행합니다. 보안카드 인증의 경우 보안카드 끝자리 4자리와 임의의 숫자 2개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인증이 진행됩니다.

추가 본인인증

보안카드 인증


6. 수수료확인

개인 은행용 인증서의 경우 발급수수료가 0원입니다. 범용이나 기타 인증서는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인증서 갱신


7. 완료

공인인증서 갱신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타행으로 사용중이라면 다시 재등록해서 사용하셔야 하고, 어플에 복사해서 사용중이었다면 마찬가지로 다시 복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인증서 복사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컴퓨터 어플

인증서 갱신완료


공인인증서 갱신방법 이 외에 다른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공제신고서 온라인 제출 포함)

홈택스 개인사업자 신용카드등록 방법 알아보기

개인사업자부가세신고 방법 - 혼자 납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