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용 공동인증서는 하나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한번 발급받았다면, 추가로 발급받을 수는 없고 기존에 발급받은 인증서를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복사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은행에서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겠지만 은행별로 복사 방법은 동일하기 때문에 다른 은행을 이용중이시더라도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복사하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 : 휴대폰에서 컴퓨터

핸드폰에서 컴퓨터로 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먼저 휴대폰에 공동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므로, 아직 발급받지 않으신 분은 신규로 인증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본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선 PC와 은행 모바일 앱이 설치된 휴대폰이 필요하기에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1. 사이트 이동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은 은행 사이트로 이동하고 인증센터를 클리가, 개인과 기업 중 이동할 인증서에 맞는 걸로 선택합니다.
  2.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 중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3. 복사 방법 선택
    '스마트폰>PC 인증서 복사하기'를 클릭합니다.
  4. 승인번호 입력
    하단의 '인증서 복사(스마트폰>PC)'를 클릭하면 승인번호 입력란이 생성됩니다. 이후 휴대폰으로 진행합니다.
  5. 앱 실행
    은행 앱 실행 후 '≡' 메뉴를 터치합니다.
  6. 메뉴 선택
    상단 메뉴 중 '인증/보안'을 터치합니다.
  7. 인증서 내보내기
    공동인증서 메뉴의 '인증서 내보내기'를 터치합니다.
  8. 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
    휴대폰에 있는 인증서를 PC로 가져 오는 과정이기에 '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9. 인증서 선택 및 승인번호 확인
    이동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13자리의 승인번호가 나옵니다. 이 번호를 4번에 나온 PC 화면에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 : 컴퓨터에서 휴대폰

컴퓨터에서 휴대폰으로 공동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공동인증서 복사 방법 : 휴대폰에서 컴퓨터 1~2번까지 진행합니다.

 

이후 3번과 같은 화면에서 'PC>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를 선택하고 인증서 복사를 클릭하면 13자리 승인번호가 나옵니다.

 

 

휴대폰에서는 5~6번까지 진행한 다음, 7번 화면에서 '인증서 가져오기>PC에서 가져오기' 순서로 진행하고 이후 승인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