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우리나라에서는 만 18세 이상 국민 중 소득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가입 유형에 따라 사업장과 가입자로 나눌 수 있으며, 가입자는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무작위가입자, 무작위가입자로 분류됩니다.


국민연금 수령 기본조건

향후 연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기본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기본조건은 10년 이상 납입해야 한다는 것과, 65세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국민연금을 계속해서 납부했을 때 추후 받게될 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 - 로그인 필요

STEP1. 사이트 접속

NPS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연금 알아보기"과 "예상연금액 조회"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STEP2. 본인인증

다음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STEP3. 공인인증서 로그인

다음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이 서비스는 현재 납부하고 있는 금액을 바탕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정확하게 산정되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STEP4. 결과 확인

성공적으로 로그인되었다면 현재 현금 가치와 향후 5년간 소득상승률에 따른 미래가치의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나오는 결과값은 실제로 받게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 - 로그인 불필요

이번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 선택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선택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기본 정보 입력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해지 및 반환일시금 수급요건 

우선 임의로 국민연금을 해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60세 전까지 납입기간이 10년이 되지 못하면 일시금으로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납입기간 전에 사망, 국적상실, 국외이주 등의 이유로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없게된 경우 그동한 납부한 국민연금에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반환일시금 수급요건 

가입기간 10년 미만인 자가 60세가 된 경우(가입기간에 따라 65세까지) 

국민연금은 60세까지 10년간 납입을 해야 65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60세까지 납입기간을 채우지 못한다면, 그동안 납부한 연금에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나 가입자였던 자가 사망하였으나 유족연금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국민연금 가입자가 사망했지만 유족연금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국민연금이 해지되면서 상속권자가 그동안 납부한 금액에 이자를 더해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적을 상실하거나 국외로 이주한 경우 

이민이나 기타 이유로 국적을 상실하거나 국외로 이주하는 경우 국민연금 해지와 함께 일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동적으로 신청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신청 후 수령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상세정보 


주의사항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에는 소멸시효제도가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사유가 발생했음에도 5년 이내에 연금을 수령하지 않으면 소멸시효가 발생되어 연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수급사유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5년 이내에 국민연금 수령을 신청해야 이상없이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복지제도 확인하기

[금융] -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금융] - 주거급여 신청자격 

[금융] - 차상위계층 혜택과 신청방법

[금융] - 기초생활수급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