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1,351억 원이 투입된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에는 '취업장려금'과 '생활지원금'이 있습니다. 


취업장려금은 심각한 취업상황을 맞이하고 정부 재난지원금에서 소외된 편이었던 미취업 청년에게 지급되는 것으로, 17만 1천명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금은 심화된 생계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취약계층이 대상이며, 약 46만 명에게 지원됩니다.

 

지원분야 예산 규모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868억원 약 17만 1천명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지원금 483억원 약 46만명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서울시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 지원의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19~34세 청년으로,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이내 및 고용보험 미가입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공고일 이후 주민등록상 서울시에 거주해야 합니다. 단, 대학(원) 재학생 및 휴학생, 현재 실업급여 참여자, 20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및 21년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는 대상에서 제외입니다.

참고로 고용보험 가입자 중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는 예외적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내용은 대상자 1인당 50만원 지급이며, 방식은 현금이 아닌 지역사랑상품권입니다.

 

지원대상 자격조건 지원내용
만 19~34세 청년  - 공고일 이후 주민등록상 서울거주
 -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이내
 - 고용보험 미가입(예외있음)
1인당 50만원(지역사랑상품권)

 

서울시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지원금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지원금은 기초생활수급자(국가형,서울형),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합니다.


지원은 1인당 10만원 현금 지급인데, 개인이 아닌 가구별 대표계좌로 입금되는 방식입니다.


단, 통장을 이용할 수 없거나 현금으로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구 또는 주민센터에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지원내용
기초생활수급자(국가형,서울형)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가족
 1인당 10만원, 가구 대표계좌 입금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취업장려금은 서울시에서 3월에 온라인 시스템 구축 및 계획을 수립하고, 이후 공고 및 모집, 신청, 지급은 자치구별 순차적으로 진행합니다.


그렇기에 신청 및 지급시기 등은 자치구 공고가 올라와야 확인 가능하며, 현재는 미정입니다.

생활지원금은 별도 신청없이 자치구별로 대상자를 확정하면, 이를 문자나 우편으로 안내하고 이후 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지원금은 기다리면 될 듯 하며, 미취업청년 취업장려금은 공고 나오는대로 내용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취약계층 지원/출처-서울시하겠습니다.



더 알아보기

저소득층 한시생계지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및 지원대상

2021년 국가장학금 지원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