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완납증명서란

국세완납증명서란 납세 의무자가 국세를 완납하였음을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체납내역이 없다는걸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한 서류 양식으로,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을 받을 때도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매매나 전세계약을 할 때 세입자가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서류이기도 한데,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계약한 집이 경매로 넘어간 경우 만일 국세나 지방세가 체납되어 있는 상태라면, 전세보증금보다 국세 등이 우선시 됩니다.

 

이렇게 되면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계약 전 발급받아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을 봤을 때 이상에 없다고 하여 안심하고 그냥 계약을 진행했다가 추후 체납된 세금으로 인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간편하게 발급가능하니, 집주인이 방법을 모른다고 하면 알려줘서라도 국세완납증명서를 꼭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 홈택스 접속
    민원증명 메뉴에서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
    인증서 등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3. 신청 정보 입력
    기본 인적 사항 및 수령방법, 신청내용을 알맞게 작성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수령방법은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합니다.
  4. 증명서 발급
    접수가 완료되면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나옵니다. 발급을 위해 '발급번호'를 클릭합니다.
  5. 서류 내용 확인
    발급된 증명서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프린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6. 인쇄 및 PDF 저장
    오른쪽 상단 인쇄의 대상에서 연결된 프린터를 선택하면 출력이 가능하며, 없는 경우 PDF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국세 완납증명서 홈택스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발급받은 증명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0일까지 입니다.

 

다만, 납부해야 할 국세가 남아 있는 경우에는 유효기간이 짧을 수 있기 때문에 고직내역을 '국세청 홈택스>My홈택스'에서 확인할 필요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개인사업자)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국민은행 (타행 모두 동일)

졸업증명서 등 15종의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