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많이 받는 방법

/ 2020. 4. 28. 18:39

내가 받게될 국민연금 조회

국민연금은 근로소득자라면 따로 가입하지 않더라도 원천징수 되기 때문에 자동으로 가입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은 소득에 따라 차등 적용되기 때문에 많이 벌수록 많이 납부하게 되는데요.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고 있지만 정작 수령나이가 되었을 때 얼마나 받게될지 아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내가 얼마나 납부하고 있고 추후 수령하게 될 금액이 얼마인지 알고 싶은 분들은 국민연금공단에서 제공하고 있는 '예상연금액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간단한 로그인만으로도 국민연금 뿐만 아니라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을 통합조회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입한 기간과 수령나이 조건을 채우면 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데요.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수령나이가 됐을 때 평생동안 매월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의연금알아보기 서비스를 통해 추후 받게될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수령액을 무료로 조회해보시고 아래 국민연금 많이 받는 방법을 참고하여 인생설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1.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확인방법


이 서비스는 국민연금 예상액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중이며,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매우 상세하게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액 조회'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창이 나타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도 현재 납부중인 금액에 따른 납부 총액과 예상수령액 등을 매우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민연금은 소득상승률에 따라 연금액도 증가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수령액까지 모두 확인 가능합니다.


2.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계산

'예상연금 모의계산' 서비스는 인증과정 없이 기본정보와 소득정보 등을 입력하여 간편하게 예상액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3. 국민연금 수령액 많이 받는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는 방법은 가입기간과 납부액을 늘리는 것입니다. 특히 가입기간은 납부한 금액이 동일하더라도 가입기간이 늘어날 수록 연금 수령액도 늘어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가입기간을 늘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높이는 방법 입니다.


1. 임의 계속 가입

국민연금은 만 18세부터 60세까지 의무가입 입니다. 연금 수령은 65세부터이지만 만 60세가 넘어가면 더 이상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만약 국민연금 수령액을 높이고 싶은 분들은 이 때 임의 계속 가입을 하여 연금액을 5년간 더 납부하면 그만큼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추후납부제도

실직이나 사업중단, 경력단절 등의 이유로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했던 기간이 있다면, 미납한 보험료를 추후 납부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입니다. 밀린 보험료를 납부하면 그만큼 가입기간을 인정해주기 때문에 연금 수령액도 증가합니다.


3. 출산크레딧

출산크레딧은 2명 이상의 자녀가 있으면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추가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2008년 이후 두 명 이상의 자녀를 낳으면 최소 12개월부터 최대 50개월까지 가입 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4. 선납제도

보험료 납부기한이 되기 1개월 전에 미리 연금을 선납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인정액 등에 따라 납부금액이 차등적용되는데, 선납하는 만큼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었지만 일정 기간동안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한 분들은 추납제도와 임의가입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증액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