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은 30일 이상 무급으로 휴직에 들어간 직원에게 1인당 최대 15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로 6월 15일부터 접수를 시작합니다. 


기존에는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된 업종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7월 1일 부터 관련법률 개정을 거쳐 모든 업종으로 지원대상을 확대하기로 하였습니다.


지원금 신청은 사업장이 직접 무급휴직 계획서를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되는데, 대상자가 2020년 2월 29일 이전에 고용보험 자격 취득이 입증된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급휴직자에게 1인당 최대 150만원을 지급하는 '무급휴직 신속 지원 프로그램'이 15일부터 시작됩니다.


기존에는 유급휴업 3개월 실시 후 무급휴업을 실시하면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 프로그램은 1개월 유급휴업 후 30일 이상 무급휴직을 실시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가 직접 신청하면 되고,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매출 감소, 재고량 증가 등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신청기간 

 2020.6.15(월) 

지원금액 

 1인당 총 150만원 (월 50만원 * 3개월) 

신청조건 

 1개월 유급휴직 후 30일 이상 무급휴직에 들어간 노동자 

신청가능 업종 

 모든 업종 

중복제외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 지원금과 중복수령 불가 


지원금액

무급휴직자 1인당 월 50만원씩, 3개월간 최대 150만원을 지급합니다.


지원대상

모든 업종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에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되지 않아 신청하지 못했던 업종이라도 오는 7월 1일, 관련 법률을 개정하여 모든 업종에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노사합의 후 1개월간 유급휴직 후 30일 이상 무급휴직에 들어가는 사업장이라면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지원제외대상

  • 2020.6.15(월) 이전에 지원받은 무급휴직자

  •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업장

  • 고용보험 가입자가 10인 미만인 사업장

*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10인 미만인 사업장의 경우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등을 신청해야 합니다.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바로가기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

사업주는 무급 휴직 지원금 신청 시 근로자 동의를 포함한 노사 합의서, 매출 감소, 재고량 증가 등 고용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지원금 신청이 완료되는 사업주는 신청한 계획서에 따라 무급휴직을 실시해야 하며, 지원금은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 됩니다.


신청기간

신청기간은 2020.6.15(월)로 사업장에서 무급휴직 계획서를 작성하여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제출 및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방법

1. 사업주가 고용복지센터 방문신청

2. 사업주가 고용보험 홈페이지 신청


>고용센터 홈페이지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 신청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 Q&A

Q.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은 모든 피보험자에게 지원되나요?

A. 아니요. 피보험 자격 취득일이 2020.2.29(토) 이전에 가입된 피보험자가 지원대상입니다.


* 1개월 미만 일용근로자나, 해고예고 및 사업주권고에 따라 퇴직예정된 자 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Q. 피보험자가 10인 미만 기업인데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신청 가능한가요?

A. 아니요. 10인 미만 사업장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10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 지원금 또는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등 특별지원 사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Q.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을 대기업도 신청할수 있나요?

A. 네. 노사합의를 거친경우에는 신청 가능합니다. 이경우 노사합의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Q. 코로나 무급휴직 지원금은 다른 지원사업과 중복가능 한가요?

A.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근로자에게 고용촉진장려금, 고용창출장려금, 고령자고용연장지원금,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코로나19 지역고용대응 특별지원사업등 유사사업과 중복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Q. 무급휴직 지원금 신청시 꼭 사업주가 신청해야 되나요?

A. 네. 사업주가 무급 휴업,휴직 실시 7일 전에 신청하고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Q. 제출계획과 다르게 무급휴직을 사용해도 되나요?

A. 아니요. 제출계획과 다른일자로 무급휴직을 사용하여 지원금을 받을 경우 거짓 및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수령에 해당되기 때문에 최대 5배의 추가징수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계획변경이 필요한 경우 10일 전까지 변경신고서를 제출하여 고용센터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더 많은 복지정보 알아보기

[복지제도] -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및 사용기간 안내

[복지제도] -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신청방법 및 사용처 총정리

[복지제도]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선불카드 사용처 및 발급후기

[복지제도] -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 지원 신청방법 및 조건 총정리

[복지제도] - 코로나 프리랜서 지원금 신청방법 및 조건

[복지제도] - 서울시 재난 긴급생활비 신청하는 방법 및 조건

[복지제도] - 가족돌봄휴가 지원금 신청방법 및 자격 안내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