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자격 및 전환방법

None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한 기능을 하는 청약통장으로 납입방법이나 청약방법은 모두 동일합니다. 


다만 만들어진 목적이 저소득 무주택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기존 저축통장에 비해 금리가 높고, 이자소득의 5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줍니다.


목차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혜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저소득 무주택 청년들을 지원하는 제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에 맞게 금리, 소득공제, 비과세 혜택 등이 있습니다.



또한 주택청약통장과 동일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월 납입액과 납입횟수를 충족하면 추후 청약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금리

기존의 청약통장은 1.8%의 금리가 적용되지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가입하는 경우 3.3%가 적용됩니다. 


또한 금리가 변동될 시 무조건 1.5% 우대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오른만큼 이자율도 더 높아지게 됩니다. 


소득공제

소득공제의 경우 현재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하게 무주택세대주에 대해서 연 240만원 한도로 40%까지 소득공제를 제공 합니다. 


여기서 소득공제란 세금 부과 대상이 되는 소득을 줄여주는 것으로 과세표준을 낮춤으로써 전체적인 세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자소득 비과세

가입 기간이 2년 이상 경과한 경우 최대 10년 동안 얻은 이자소득에 대해서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기준

나이가 만 19세 ~ 만 29세 이하인 청년 중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소득이 3천만원 이하라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29세를 초과했더라도 군복무 기간을 최대 6년까지 인정해주기 때문에 그에 맞춰 신청하시면 됩니다.


 연령

 만 19세 ~ 만 29세 이하 (단, 병역기간 최대 6년 인정)

 소득

 소득이 있는 분으로 연 소득 3천만원 이하인 경우

 주택

 무주택인 세대주
 무주택이면서 3년 내 세대주 예정인 경우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인 경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 경우라도 가입기준에 해당한다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때 전환 전에 납부한 금액에 대해서 우대금리가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즉, 기존의 청약통장에 납부한 금액에 대해서는 기존 금리를 인정받고, 전환 가입 후 불입금에 대해서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혜택을 받게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방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은 온라인은 불가능하고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에 방문 후 신청 가능합니다.



방문 시 꼭 챙겨가야하는 서류는 소득확인서, 주민등록등본이고, 병역기간을 인정받고 싶은 경우 병적증명서를 챙겨가야 합니다.


준비서류

청약통장을 신청하러 은행에 방문하는 경우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하는 서류는 소득확인이 가능한 서류와 주민등록 등본입니다.


만약 나이 제한 때문에 군복무기간을 인정받고 싶은 분들은 병적증명서를 따로 구비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수탁은행에 방문하기 전에 접수기관이나 문의처에 먼저 연락해보시기 바랍니다.


 수탁은행

 우리, 국민, 신한, 농협, 기업, 하나, 대구, 부산, 경남은행

 구비서류

 필수 : ISA 가입용 소득확인서 등 소득확인 가능 서류, 주민등록등본
 선택 : 병적증명서(병역기간 인정을 원하는 자에 한함)

 접수기관

 각 수탁은행 청약저축 담당부서 / 연락처 1599-0001

 문의처

 주택도시보증공사 기금기획실 / 연락처 1566-9009


더 많은 청년 복지 정보 알아보기

[복지제도] – 청년 내일채움공제 만기 환급금 및 중도해지 시 받는금액

[복지제도] –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 지원혜택

[대출] – 대학생 청년을 위한 햇살론youth 대출자격

[복지제도] – 청년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신청자격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관심 급상승 콘텐츠

“그럼 실구매가는 얼마에요?” 볼보 EX30 공개, 저렴한 가격에 서로 구매하겠다 난리

더보기

“경쟁자 모두 큰 일” 국내 도입 시급하다던 현대차 싼타크루즈 현재 상황

더보기

“두 눈을 의심했어요” 결국 해낸 BMW, 어떻게 가능했나

더보기

“네? 안 팔린다면서요” 판매량 600% 증가해 초대박 난 기아 ev9

더보기

“좀 더 빨리 출시해 달라..” 30·40이 기다린다는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더보기

“이래도 안 사는 걸 어떡해요” 결국 1,000만원 낮춘 캐딜락 1월 할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