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신청방법 등 정리

Photo of author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세자금대출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을 통해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이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 주거 안정을 꾀할 수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고 자립을 준비할 때 가장 부담되는 것이 바로 집값으로, 만만치 않은 금액이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청년들의 주거비용을 줄여주기 위해 주택도시보증공사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으로 청년들에게 저렴하게 전세금을 대출해주는 제도를 마련했습니다.

바로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인데 대출대상과 조건, 금리, 신청방법 등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대상

본 대출은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중소기업 취업 청년이면서 연소득과 순자산이 기준을 충족하고,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보유한 주택이 없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여기서 ‘중소기업 취업 청년’이란, 중소·중견기업에 재직하고 있거나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기술보증기금 등에서 지원을 받는 청년창업자를 말합니다.

참고로 위 조건을 모두 충족했어도 주택임대차계약 체결 후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낸 상태가 아니라면 신청이 불가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대상 조건 ● 주택임대차계약 체결 및 임차보증금
● 만 19세 이상~만 34세 이하 무주택자(세대주 및 세대원 포함)
● 소득 5천만원 이하(단독세대주 또는 외벌이 가구-3천 5백만원 이하)
● 2023년 기준 자산 3.61억원 이하
● 중소기업 재직

이 외에 신용도, 공공임대주택 입주 등의 조건과 재직중인 회사가 중소기업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국토교통부 콜센터 1599-0001로 문의하여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한도 및 금리

대출을 받기에 앞서 종류에 대해 알고 넘어가야 하는데요. 중소기업청년 대출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통해 보증금의 100%를 빌려주는 대출과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으로 보증금의 80%를 빌려주는 대출 2가지가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보증금의 100%를 받으려면 계약하려는 주택에 융자가 없어야 합니다.

다만, 융자가 없더라도 집주인이 동의하지 않으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건 계약 및 은행에 문의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중소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청년이라면 먼저 이 대출을 알아보는게 좋은데, 그 이유는 연 이율이 1.2%이면서 최대 1억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부동산원의 조사에 따르면 22년 1월 기준 서울 평균 월세가 125만원이라고 합니다. 당연히 보다 저렴한 곳이 있겠지만 부담이 되는건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데 본 대출을 활용해 전세를 1억에 구할 때 대출금의 80%까지 중기청 전세대출을 받으면 매월 이자로 9.6만원만 납입하면 되는 겁니다.

구분금리한도
주택도시보증공사1.2%1억원
(전세금액의 100%)
한국주택금융공사1.2%1억원
(전세금액의 80%)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신청방법

집 계약을 완료하고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았다면 3개월 이내에 본 대출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업무를 취급하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중 임차대상주택이 소자한 영업점에서 신청가능합니다.

‘기금e든든’을 이용한 인터넷 신청도 가능한데, 아래 방법 참고하여 추후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기금e든든 홈페이지

집 계약을 완료하고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았다면 3개월 이내에 본 대출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업무를 취급하는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중 임차대상주택이 소자한 영업점에서 신청가능합니다. ‘기금e든든’을 이용한 인터넷 신청도 가능한데, 아래 방법 참고하여 추후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Total Time: 5 minutes

1. 기금e든든 홈페이지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접속 후 메인화면에서 ‘주택 구입·전세·월세자금 대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2. 로그인

인증서 로그인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휴대폰과 I-PIN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지만 대출신청서비스는 이용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대출목적

상품 선택

3가지 유형의 대출목적 중 ‘주택전세자금 대출’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4. 대출신청

대출신청 절차

안내에 따라 7단계의 과정을 거쳐 대출신청 완료를 하면 됩니다.

Supply:

  • 공동인증서

Tools:

  • PC

융자 없는 집 조회방법

전세금액의 100%를 받고 싶은 분들은 융자가 없는 집을 찾아야 하는데, 부동산 어플에는 융자 여부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플로 찾을 때는 상세 설명란에 ‘중소기업청년 전세자금대출 가능’ 이라는 멘트가 있는 매물을 찾아야 하고, 네이버 부동산을 사용하는 경우 상세매물검색을 이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부동산 이용시 ‘매물’ 메뉴에서 원하는 유형의 주택과 ‘융자금 없음’을 선택하어 조회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청년 전세대출

대출한도 확인

매물을 찾았으면 대출이 가능한 집인지, 내가 받을 수 있는 예상 대출한도가 얼마인지 알아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예상대출 금액은 ‘기금e든든 사이트>고객서비스>내집마련마법사>주택전세자금계산마법사’를 이용하여 확인가능합니다.

은행 방문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때 개인서류를 준비해서 가면 대략적인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보통 연봉의 3~4배 정도가 나오는데, 기대출 있는 분들은 한도가 조금씩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개인 신분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급여명세서, 급여통장
기업 사업자등록증 사본
주업종코드 확인자료
소득금액증명원

집 계약 시 참고사항

한도 확인 후 집 계약을 진행할 때 서류에 반드시 특약을 넣어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에 동의하고 대출 승인이 되지 않는 경우 계약금을 즉시 반환한다’라는 내용으로 특약을 넣자고 얘기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