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쉽고 빠르게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방법

자동차는 이동수단이자 운반수단으로 없어서는 안 될 물건입니다. 자동차를 이용하면 매우 편리해지지만 때로는 관리에 소홀한 경우 위험한 물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나와 타인의 신체 및 재산을 위해서라도 평소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차량을 신규등록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실시해야합니다.

Table of Contents

자동차검사란?

자동차검사를 받는 이유는 현재 운행중인 자동차가 안전한지 적합여부를 판별하여 전반적인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고, 소음과 배출가스로부터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등록 시 등록된 자동차와의 동일성을 확인하여 국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책임보험 가입, 불법 튜닝 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 및 주행 질서 확립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자동차검사는 정기검사, 종합검사, 신규검사, 튜닝검사, 임시검사, 수리검사, 이륜차검사, 택시미터 사용검정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사업용 차량을 운행중이기 때문에 자동차종합검사를 2년에 한 번씩 실시하게 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하는 방법

2020년부터 자동차검사는 전면예약제로 시행되므로 미리 본인이 원하는 자동차 검사소에 원하는 날짜로 예약을 해야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사이버검사소 접속 후 자동차검사 선택
    네이버나 구글 등 인터넷 검색창에 “사이버검사소”를 검색하여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로 접속합니다. 그 다음 홈페이지 첫화면에 자동차검사 예약 메뉴 중 하위 메뉴인 자동차를 선택합니다.
    자동차검사
  2. 검사차량 조회
    검사할 차량의 등록번호와 주민번호 등을 입력 후 검사할 차량의 정보를 확인합니다.
    자동차검사
  3. 예약정보 입력 및 검사소 선택
    본인의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여 예약정보를 입력하고 검사받을 검사소를 선택합니다.
    자동차검사
  4. 검사수수료 확인 및 결제
    본인의 검사 수수료를 확인하고 결제를 하면 자동차검사 온라인 예약이 완료됩니다.
    자동차검사

자동차검사 주의사항

자동차검사는 검사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차량은 자동차검사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만료 후 정해진 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므로 기간을 준수해야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