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안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국세청 홈택스는 올해 9월까지의 신용카드 사용액과 지난해 연말정산 내용을 토대로 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용절차는 3가지로 분류되어 있는데, 신용카드 소득공제액과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한 후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팁을 확인하는 겁니다.

제공된 내용과 예상금액을 기초로 하여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하는 방식인데용, 이용방법 등을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연말정산 미리보기 이용절차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먼저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합니다. 이후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지난해 연말정산 내용과 미리 계산한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기초로 하여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합니다.

마지막은 결과를 토대로 한 항목별 절세 팁 및 최근 3년간의 추이를 확인하면 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Step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은 근로자가 입력 및 수정한 내용으로 미리 예상금액을 계산하는 겁니다. 근무기간과 올해 총급여액, 10월에서 12월까지의 신용카드 예상 사용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Step2)

이 과정에선 미리 채워진 항목별 공제금액과 예상세액에, 총급여와 기납부세액 및 각 항목을 수정해서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계산합니다.

수정한 내용이 있으면 꼭 ‘계산하기’를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내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수정작업이 완료되면, 이후 저장을 하고 ‘Step 03 가기’를 클릭합니다.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팁 보기(Step3)

연말정산 요약과 각 공제항목별 추이를 그래프로 확인 할 수 있고, 절세 팁과 유의사항도 제공됩니다.

절세 팁에서는 본인이 추가 공제받을 수 있는 방법 및 금액을, 유의사항에서는 실수할 수도 있는 내용을 알려줍니다.

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예상금액을 토대로 한 결과라서 실제 연말정산과는 다를 수 있으니, 단지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

 www.hometax.go.kr

 국세상담센터

 126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