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돌봄쿠폰 사용처 및 신청방법 안내

아동돌봄쿠폰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아동봄쿠폰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보호자의 아이행복카드 또는 국민행복카드로 지급되는 돌봄포인트를 말합니다. 

정부재난지원금과 동일하게 카드 포인트 방식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일반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되고, 사용기한은 2020년 12월 30일입니다.

기존에는 미취학 아동에게만 아동돌봄쿠폰을 지급했지만, 이번에 ‘초등학생’을 둔 부모에게도 쿠폰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목차


아이돌봄쿠폰이란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가정에 아동수당과는 별개로 1인당 20만원씩 지급하는 지원제도 입니다.

지원금은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종이상품권 또는지역전자화폐, 전자상품권으로 지급됩니다.

지급방식

지역에 따라 지원 방식이 상이합니다. 각 지역에 따라 종이상품권, 지역전자화폐로 지급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이상품권 

지역전자화폐 

전자상품권 

(강원) 태백시, 삼척시, 정선군, 고성군
(충남) 금산군, 서천군, 청양군, 예산군
(전북) 김제시, 순창군
(전남)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장성군, 완도군, 신안군
(경북) 안동시, 군위군, 청송군, 영양군, 청도군, 고령군, 예천군, 봉화군
(경남) 창녕군

(경기) 성남시, 구리시, 과천시
(강원) 강릉시
(충남) 아산시 
(경북) 영천시
(경남) 함안군

나머지 시군구

아동돌봄쿠폰 신청방법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보호자의 아이행복카드 혹은 국민행복카드로 아동 1명당 40만원씩 지급됩니다. 

만약 해당 카드를 발급받지 못한 분들은 복지로 온라인 신청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번 4차 추경안에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까지 대상자가 확대됨에 따라 10일 이후 정확한 방법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잔액 확인방법

국민행복카드, 아이행복카드 카드사 홈페이지 -> 로그인 -> 카드 -> 이용한도/포인트 조회 -> 국가바우처 한도조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용방법

금액한도 내에서 일반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결제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와 유사하며, 아이돌봄쿠폰 사용시 따로 사용한다고 말하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 사용시마다 문자로 잔여포인트를 안내받을수 있지만, 지급된 돌봄포인트를 초과하여 사용하면 초과 사용금액은 개인에게 별도로 청구되니 잔여포인트 잘 확인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아이돌봄쿠폰은 온라인쇼핑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급받은 시,군,구나 해당 광역자치단페내에 있는 병의원, 미용실, 안경점, 서점, 문방구, 학원비, 전통시장, 동네마트(농협하나로마트),주유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등 사용가능합니다. 

마트는 식자재마트, 하나로마트, 홈마트, 하모니마트, Gs 프래쉬 마트 가능하며 대형마트인 이마트(트레이더스,에브리데이), 롯데마트(롯데수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코스트코, 빅마켓은 사용 불가능합니다. 

편의점은 CU, GS25, 미니스톱, 세븐일레븐은 가능하나 이마트 24 편의점은 사용 불가능 합니다. 하단에 사용제한업종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제한 업종

대형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롯데마트(롯데수퍼),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AK, 뉴코아(NC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

온라인전자상거래(PG업종)

온라인쇼핑몰, 배달앱 등 온라인(앱) 거래 업체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디지털프라자, LG전자베스트샵

유흥업종

‘한국표준산업분류’에 따라 접객요원을 두고 술을 판매하는 일반유흥주점, 무도시설을 갖추고 술을 판매하는 무도유흥주점

위생업종

안마시술소, 발마사지, 스포트마사지 등 대인 서비스

레저업종

골프장, 골프연습장, 스크린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등

사행업종

카지노, 복권방, 오락실

기타

성인용품점, 총포류 판매점

어린이집, 유치원

보육료 등 바우처 지원 어린이집, 유치원

상품권 업종

상품권 판매점

귀금속 업종

귀금속 판매점

조세, 공공요금 업종

국세, 지방세, 공공요금

면세점 업종

면세점

보험업(4대보험)

생명보험, 손해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무승인매출/ 배치승인(통신료)

교통, 통신료 등 카드자동이체 건

사용기한

사용기한 : 쿠폰지급일 ~ 2020년 12월 30일까지

주의사항

포인트를 지급받고 나서 이사를 가시는 경우 전입신고시 아이돌봄쿠폰 사용지역 변경을 신청하면되고 카드사에서 승인이되면 다음날부터 지역을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사하시는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아이돌봄쿠폰 사용방법과 사용처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사용기간이 2020년 12월 30일 까지로 넉넉하지만 기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소진되니 사용기간 내에 꼭! 사용하여 정부지원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이돌봄쿠폰 사용시 사용하는데 지장없도록 사전에 사용제한업종 숙지하셔서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관심 급상승 콘텐츠

“그럼 실구매가는 얼마에요?” 볼보 EX30 공개, 저렴한 가격에 서로 구매하겠다 난리

더보기

“경쟁자 모두 큰 일” 국내 도입 시급하다던 현대차 싼타크루즈 현재 상황

더보기

“두 눈을 의심했어요” 결국 해낸 BMW, 어떻게 가능했나

더보기

“네? 안 팔린다면서요” 판매량 600% 증가해 초대박 난 기아 ev9

더보기

“좀 더 빨리 출시해 달라..” 30·40이 기다린다는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더보기

“이래도 안 사는 걸 어떡해요” 결국 1,000만원 낮춘 캐딜락 1월 할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