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금대출 거절 및 부결 사유 3분만에 알아보기

비상금대출 거절 및 부결 사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비상금대출은 일반적으로 직업, 소득에 관계없이 무서류, 무방문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입니다.

기본적으로 통신등급이나 개인신용을 토대로 진행되는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주부나 무직자들도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무조건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상황이나 개인신용에따라 비상금대출을 거절 당할 수 도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비상금대출의 거절 사유는 각 은행사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상품의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대출의 거절 사유는 비슷합니다.

그럼 비상금 대출의 거절 사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금대출의 경우 크게 보면 두 가지 방식으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서울보증보험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해 보험증권을 발급해주는 곳으로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의 비상금대출 상품은 일반적으로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거절

그렇기 때문에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보험증권 발급이 되지 않는다면 신용점수와 관계없이 대출이 거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증권 발급이 거절된다면 이유를 파악해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신용점수도 높고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 거절이 된다면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현재 연체가 있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구입 시 서울보증보험 보증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본인도 모르는 연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

또 다른 방식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 통신사에서 평가한 통신등급을 이용하는 방식이 있는데 NH농협은행, 우리은행의 경우 통신등급을 이용하여 대출을 진행합니다.

비상금대출

농협과 우리은행의 경우 SKT, KT, LGU+ 통신 3사의 통신등급을 이용하기 때문에 알뜰폰을 이용하는 경우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요금 등을 연체한 경우에도 통신등급이 낮아 승인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본인의 통신등급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비상금대출은 크게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및 이동통신사의 통신등급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거절되었다면 서울보증보험이나 통신등급 쪽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또 다른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들

서울보증보험과 통신등급 이외에도 다양한 비상금 대출 거절 사유들이 존재하는데요, 각 은행마다 각기 달리 적용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1.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2.과도하게 대출을 받은 경우
3.신용점수가 지나치게 낮은 경우
4.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있는 경우
5.당행에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경우
6.연체 대출금을 보유중인 경우

1.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현재 별다른 대출이 없더라도 기존에 연체를 했던 기록이 있거나 현재 연체 중인 경우에도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회수할 수 없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거절당 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록의 경우에는 한번 등재되는 경우에는 연체 금액, 기간에 따라서 삭제되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이 기간내에는 사실상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2.과도하게 대출을 받은 경우

비상금대출이 직장이나 소득을 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은행 입장에서는 고객이 돈을 갚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서 빌려주기 때문에 여러 금융권에 과도한 대출이 있으면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른 대출을 받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평상시에 부채관리를 잘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매우 중요합니다.

3.신용점수가 지나치게 낮은 경우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의 경우는 금융거래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용에 문제는 없지만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은행에서는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거절되는 경우가 있어 평소에 신용점수 관리를 잘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회생, 파산, 면책 등 신청 사실이 있는 경우

회생이나 파산, 면책 등을 신청하신 분들 중 급전이 필요해 소액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개인회생이나 파산신청, 면책신청 등을 하셨다면 대출을 하실 수 없습니다.

비상금대출 거절

개인회생이나 파산, 면책 모두 신용에 관련된 문제로 신뢰도가 낮기때문에 대출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5.당행에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경우

당행에 손실을 끼친 이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도 대출이 거절될 수 있는데, 말그대로 연체든 사기든 은행에 어떤식으로 손실을 끼쳤다는 것은 개인의 신용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비상금대출

6.연체 대출금을 보유중인 경우

은행에서는 연체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당행이든 타행이든 연체 이력이 있다는 것은 앞으로도 대출을 하고도 연체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연체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께서는 대출을 신청했을 때 거절 및 부결이 날 확률이 높으므로, 대출신청을 하시기 전에 본인이 연체이력을 가지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거절사유들에 해당이 하나라도 되신다면 대출신청이 어렵기 때문에 문제점을 찾아 반드시 해결하신 후 대출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Q&A

비상금대출은 중복으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고 있어도 서울보증보험에 보증한도가 남아 있다면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은 정확히 어떤일을 하는 곳인가요?

대한민국의 손해보험사이자 보증보험 전업사로 2018년 기준 세계 3위의 보증기관입니다. u003cbr/u003e예금보험공사가 이 회사 전체 지분의 90% 이상을 소유한 최대주주입니다.

통신등급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통신요금을 연체없이 꾸준히 납부하시면 됩니다.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금리 및 신청방법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대출한도 및 대출기간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관심 급상승 콘텐츠

“그럼 실구매가는 얼마에요?” 볼보 EX30 공개, 저렴한 가격에 서로 구매하겠다 난리

더보기

“경쟁자 모두 큰 일” 국내 도입 시급하다던 현대차 싼타크루즈 현재 상황

더보기

“두 눈을 의심했어요” 결국 해낸 BMW, 어떻게 가능했나

더보기

“네? 안 팔린다면서요” 판매량 600% 증가해 초대박 난 기아 ev9

더보기

“좀 더 빨리 출시해 달라..” 30·40이 기다린다는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더보기

“이래도 안 사는 걸 어떡해요” 결국 1,000만원 낮춘 캐딜락 1월 할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