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확인서 발급 방법 알아보세요

무주택확인서란

무주택확인서 발급은 연말정산을 할 때 주택청약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에 발급방법을 알아 놓으면 나중에라도 도움이 됩니다.

이 무주택확인서는 이름 그대로 대상자 명의의 주택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이며, 인터넷 또는 기관 방문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해 무주택확인서 발급을 받아볼텐데, 필요할 때 방법 참고하여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무주택확인서 발급

실제로 무주택확인서라는 명칭을 가진 공식 서류는 없고, 본인이 주택 청약을 가입한 은행 사이트 및 앱에서 연말정산 납입증명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소득공제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은행에 따라 발급서비스 이용이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만일 인터넷 발급이 안된다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아래는 신한은행을 통해 무주택확인서를 발급받는 과정입니다. 다른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면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실제로 무주택확인서라는 명칭을 가진 공식 서류는 없고, 본인이 주택 청약을 가입한 은행 사이트에서 연말정산 납입증명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소득공제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은행에 따라 발급서비스 이용이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만일 인터넷 발급이 안된다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지방세 세목별 과세 증명을 발급받으면 됩니다.아래는 신한은행 사이트를 통해 무주택확인서를 발급받는 과정입니다. 다른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면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총 시간: 5분

1. 신한은행 앱 실행

청약통장 선택

신한 쏠(SOL) 앱 실행 후 로그인하고 전체계좌에서 주택청약 종합저축 계좌를 선택합니다.

2. 계좌관리

청약통장 계좌관리

계좌 정보 상단의 ‘계좌관리’를 선택합니다.

3. 소득공제신청

무주택확인서 발급

하단 관리 정보 메뉴에서 ‘소득공제신청/해제(청약계좌)’를 선택합니다. 이후 안내에 따라 소득공제 신청을 완료합니다.

4. 연말정산/납입증명

연말정산/납입증명서

앞의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신한은행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부가서비스>증명서발급서비스>연말정산/납입증명서’를 선택합니다.

5. 증명서 발급신청

무주택확인서 발급

해당되는 주택청약 계좌를 확인하고 ‘발급신청’을 클릭하여 받으면 됩니다.

Supply:

  • 인증

Tools:

  • PC

부동산 소유 현황 확인

본인 명의로 되어 있는 소유 부동산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는데, ‘인터넷 등기소’에서 이용가능합니다.

다만, 공동인증서 인증이 필요하며 수수료 1천원이 발생하니 참고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소유 현황

주택청약 소득공제

주택청약을 통한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은, 매년 납입하는 금액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대상은 세대주 본인이면서 무주택자여야 하고,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소득공제는 1년 최대 납입금액 한도 240만원의 40%인 96만원까지 이며, 이를 초과하지는 않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