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청년을 위한 햇살론유스 대출자격

햇살론유스는 대학생과 미취업 청년 중 자금 문제가 있는 분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출시된 정부지원 대출상품 입니다. 

기존에 있던 대학생 청년 햇살론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민감기부금 등을 재원으로 하여 운영하였지만, 재원고갈로 19년 1월 중단되었습니다.

그렇게 기존의 청년 햇살론은 중단되었다가 이번에 정부예산 150억이 확정되면서 2020년 1월에 햇살론유스로 다시 재출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Table of Contents

햇살론youth

햇살론유스는 대학생과 미취업 청년의 자금문제 완화를 위해 정부예산을 재원으로 하여 출시된 대출상품입니다.

대학생과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들에게 저금리로 자금을 빌려주는데, 상환기간이 길어서 이자 및 원금 상환 부담이 낮습니다.

금리는 3~4% 대 수준이고, 보증한도는 최대 1,200만원까지 입니다. 생활자금이나 주거비, 취업준비자금 등 특정용도자금이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대출대상 ● 취업준비생(만 34세 이하 대학생 및 미취업청년, 학점은행제 수강자)
● 사회초년생(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자)
대출기간 최장 15년
대출금리 3.6~4.5%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대출자격

햇살론 유스는 나이가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 대학생,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에 재학중이거나 휴학이나 졸업유예 중이라면 신청할 수  있고, 대학 미진학 또는 졸업자의 경우에는 아르바이트나 단기근로 이 외에 정규소득이 없다면 신청가능합니다. 

다만, 사회초년생의 경우 대기업에 재직중이거나 중소기업에 1년 이상 재직중인 경우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대출한도

최대 1,200만원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자금 용도에 따라 신청금액과 자금용도 증빙 여부가 다릅니다.

일반생활자금 용도로 대출을 받는 경우 별다른 자금용도 증빙이 필요하지 않고, 1회 최대 300만원 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6개월 마다 재신청 하면 되는데, 상환을 해도 한도가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만일 1,200만원 한도 내에서 일반자금으로 300만원을 받았다면, 이후 최대 한도는 900만원이 되기에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학업이나 의료비, 주거비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자금용도 증빙이 필요하고, 증빙된 필요자금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최대 900만원)

대출기간

기간은 최장 15년이며, 거치기간 동안 매월 이자만 납부하다가 이후 상환기간이 되면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하게 됩니다.

거치기간

잔여 재학기간과 취업준비기간 등에 따라 최장 거치기간이 차등 부여되는데 대학생은 6년, 미취업청년 2년, 대학원생 4년 입니다.

더불어, 중소기업 1년 이하 재직 중인 사회초년생은 1년 이하이며 군복무 예정자는 여기에 2년이 추가됩니다.

상환기간

최장 7년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하면 되고,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3.5%로 고정인데, 신청 대상자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보증료율’을 합산하여 산정됩니다.

구분대출금리보증료율부담금리
취업준비생3.5%0.5%4.0%
사회초년생3.5%1.0%4.5%
사회적배려 대상자3.5%0.1%3.6%

참고로 사회적배려 대상자란,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족 등을 말합니다.

햇살론유스 신청방법

햇살론 유스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대출 가능 여부 및 보증신청까지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앱으로 신청하는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계부처와 연계하여 신청인의 재직여부, 연소득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보다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플 신청을 완료한 분들은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에 방문하여 심사를 받은 후 은행어플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햇살론유스 (11)

햇살론 유스 대출은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대출 가능 여부 및 보증신청까지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앱으로 신청하는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관계부처와 연계하여 신청인의 재직여부, 연소득 등을 확인하기 때문에 보다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플 신청을 완료한 분들은 서민금융통합지원 센터에 방문하여 심사를 받은 후 은행어플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총 시간: 5분

1. u003cbu003e서민금융진흥원 어플 실행u003c/bu003e

햇살론 유스

어플을 실행하고 로그인한 후, 햇살론유스를 선택합니다.

2. u003cbu003e상품 내용u003c/bu003e

햇살론 유스

자격조건, 한도 등 상품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하고 자격조회를 터치합니다.

3. u003cbu003e주요사항 확인u003c/bu003e

서민금융진흥원

주요사항을 모두 읽고 체크한 후 자격조회를 터치합니다.

4. u003cbu003e보증신청u003c/bu003e

서민금융진흥원 대출

자격조회를 다시 한번 터치하고, 신청절차대로 진행합니다. 보증승인이 되면 은행 어플을 통해 대출신청을 하면 됩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스마트폰

대출서류

햇살론youth 신청 시 대학생이면 신분증과 재학, 휴학 증명서만 있으면 되고, 미취업청년과 사회초년생은 신분증만 있으면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대상필요서류
대학생신분증, 재학·휴학증명서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신분증
사회적 배려 대상자신분증,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확인서, 장애인등록증,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등

단, 자금용도 및 추가 확인 사항 등에 따라 별도 서류 제출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은행별 우대서비스

    대출신청을 할 때 협약 은행에 따라 수수료, 금리 우대 등 서비스 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은행별 상세 지원사항을 확인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우대서비스
    전북은행● 조건 충족 시 금리 1.0% 추가 감면
    ● 정기예금 및 적금금리 0.2% 추가 가산
    ● 자동화기기, SMS 등 수수료 우대
    신한은행● 사잇돌·중금리대출 금리 0.2% 우대
    ● 청년전용적금 우대금래 제공
    기업은행● 중소기업 전문 일자리 플랫폼 통한 취업활동 지원
    ● 전자금융 및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
    ● 중소기업 재직청년 신용대출 지원(연 2.9%, 완제자 대상)

    서민지원 대출 더 알아보기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및 종류 총정리
    근로자 햇살론 대출자격 및 신청방법 상세정보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 (일반보증)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관심 급상승 콘텐츠

    “그럼 실구매가는 얼마에요?” 볼보 EX30 공개, 저렴한 가격에 서로 구매하겠다 난리

    더보기

    “경쟁자 모두 큰 일” 국내 도입 시급하다던 현대차 싼타크루즈 현재 상황

    더보기

    “두 눈을 의심했어요” 결국 해낸 BMW, 어떻게 가능했나

    더보기

    “네? 안 팔린다면서요” 판매량 600% 증가해 초대박 난 기아 ev9

    더보기

    “좀 더 빨리 출시해 달라..” 30·40이 기다린다는 현대차 캐스퍼 전기차

    더보기

    “이래도 안 사는 걸 어떡해요” 결국 1,000만원 낮춘 캐딜락 1월 할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