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 특징 및 발급방법

None

금융인증서 시행

금융인증서는 기존에 이용하던 공인인증서비스의 보안을 강화하고 편의성을 개선한 '금융인증서비스'로, 20.12.10부터 시행합니다.


총 22개의 은행과 금융결제원이 함께 준비하였고, 먼저 우리은행에서 최초로 시행되었으며 12.10부터는 대부분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추가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해서 번거로웠는데, 이 인증서는 이런 불필요한 설치없이 PC나 모바일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금융인증서 특징

본 인증서는 활용도도 높아지고, 안정성과 편리함도 갖추었습니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 인증만 가능했는데, 이젠 기업에서 인정하는 보안수단이라면 네이버인증, 통신사 PASS 등도 사용가능합니다.


인증서를 발급받으면 안전하게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자동 저장되고 PC, 모바일에서 바로 이용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기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는 10자리 이상으로 만들어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6자리 번호 또는 지문, 패턴 등으로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더불어 인증서 유효기간도 3년이나 되며, 자동연장이 가능해서 갱신을 위해 매년 체크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인증서 저장위치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인증서 보안

 클라우드에 보관되어 유출 걱정없음

 인증서 인증방법

 6자리 간편 비밀번호, 패턴, 지문 등 이용가능

 인증서 유효기간

 3년, 자동연장 가능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본 인증서는 12.10일부터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외에 카카오페이나 네이버인증, PASS 등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1인당 1개만 가능하며, 인증서 발급처에 따라 사용가능한 곳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신사 PASS

PASS는 SKT, KT, LG U+ 통신사 PASS 앱에서 발급가능합니다.


편의성과 보안성이 좋고, 국세청 홈택스나 정부 24 등 공공기관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SS 앱 이용방법 알아보기

PASS 앱 PASS는 SKT, KT, LG U+ 통신 3사에서 출시한 인증서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12.10일 시행될 금융인증서에 포함되는 민간인증서입니다. 간편하게 앱에서 비밀번호나 생체 인증 등을


카카오페이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서도 민간인증서 중 하나입니다.

발급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 카톡 또는 카카오페이 앱에서 간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가능한 제휴기관이 100여곳이라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방법

카카오페이 인증서 공인인증서가 12.10일부터 폐지되고 은행, 민간기업의 인증서로 대체됩니다. 민간기업 인증서에는 통신사 PASS, 네이버인증 등이 해당되는데, 카카오페이 인증서도 그중 하나


공동인증서

12.10일부터 기존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이름이 바뀝니다.


남은 유효기간동안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사용하면 되며, 이후 은행이나 PASS 등에서 발급받아 이용하시면 됩니다.

더 알아보기

3차 재난지원금 신청 및 대상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자격 및 방법 정리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조건 및 신청자격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