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조회 및 신청하는 방법

국세환급금이란 한 마디로 납세자가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더 많은 세액을 납부했을 때 발생하는 환급금으로, 지방세, 건강보험료, 근로, 자녀 장려금,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등의 세액을 납부할 때 발생합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납세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잠자는 국세 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민 모두가 납세의무자이기 때문에 납세자 본인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환급금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환급금이 발생했더라도 주소지 변경, 번호 착오 등의 이유로 자신도 모르게 미수령 환급금이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세환급금 (55)

환급금은 홈택스 웹사이트, 손택스(홈택스 어플), 정부24에서 조회할 수 있고 조회과정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 방법을 참고하면 누구나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환급금이 조회되었다면 본인 계좌에 환급받거나,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현금으로 수령하면 됩니다.

  1.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홈택스 접속 후 상단 조회/발급 메뉴, 기타/조회발급에서 국세환급금 찾기을 클릭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2. 국세환급금 찾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자주찾는 메뉴의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해도 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3. 나의 국세 환급금 조회
    내국인/외국인을 체크하고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을 입력, 이후 조회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 후 조회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본인 정보 입력
  4. 조회결과
    최근 5년 내 발생한 미수령 환급금 내역이 나타납니다. 환급금을 지급하도록 요구한날로부터 5년이 지날 때 까지 찾아가지 않으면 국세환급금은 국고로 귀속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결과

홈택스 모바일 조회방법

피씨로 접속하기 어려운 분들은 홈택스 모바일 어플 ‘손택스’를 사용하여 국세환급금을 조회하면 됩니다.

조회방법은 PC와 비슷하여, ‘자주 찾는 메뉴’나  ‘조회발급>국세환급>국세환급금 찾기’에서 주민등록번호, 성명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