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조회 및 납부 방법 정리

건강보험료 조회를 통해 현재 납부하고 있는 보험료가 얼마나 되는지 간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의 경우 월 급여에서 자동으로 빠지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는 한 확인할 일이 별로 없고, 사업자도 발송된 고지서를 챙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평소 관리하지 않던 건강보험료도 신경써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부 지원금을 신청할 때 입니다.

보통 납부하는 보험료를 기준으로 지원대상을 선정하기에 확인이 필요한데 인터넷 조회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보험료 조회/납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지역보험료와 직장보험료 조회 모두 가능하고 월별 내역도 볼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증서 인증이 필요합니다.

미납 보험료 여부 확인 및 납부도 가능한만큼, 주기적으로 정상 납부되고 있는지 조회를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보험료 조회/납부’ 서비스를 이용하면 손쉽게 확인가능합니다. 지역보험료와 직장보험료 조회 모두 가능하고 월별 내역도 볼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인증서 인증이 필요합니다. 미납 보험료 여부 확인 및 납부도 가능한만큼, 주기적으로 정상 납부되고 있는지 조회를 통해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총 시간: 3분

1.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

건강보험료 조회

PC나 휴대폰으로 국민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공동인증서 로그인

보유하고 있는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3. 방문자별 맞춤 메뉴

건강보험료 조회

로그인 완료 후 메인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보험료 조회/납부’를 선택합니다.

4. 기간 조회

보험료 기간 조회

원하는 조회 기간 설정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한 번에 최대 6개월 내역까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5. 조회결과

건강보험료 조회

조회기간 내 월별 건강 및 장기요양보험료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세내역’을 클릭하면 소득, 산정금액 등 확인도 할 수 있습니다.

6. 납부현황 조회

보험료 납부 조회

‘보험료 조회/신청’ 메뉴 중 ‘지역보험료 고지/납부현황’에서 미납보험료 조회도 가능합니다. 직장보험료는 ‘직장보험료 조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Supply:

  • 인증서

Tools:

  • PC, 휴대폰

모바일 앱으로도 건강보험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The건강보험 앱>로그인>민원여기요>조회>지역·직장보험료 조회’로 이용하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우리가 매달 내고 있는 건강보험료를 정상납부했음을 증빙하는 서류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있습니다.

특히, 은행 대출을 이용할 때 소득 확인 용도로 제출을 요구하기 때문에 발급방법을 알아 놓으면 유용합니다.

보험료 조회와 마찬가지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하며 인증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접속>인증서 로그인>방문자별 맞춤 메뉴>보험료 납부확인서’에서 발급용도 및 신청년월 등 선택 후 조회하고, 내역을 출력하거나 팩스로 전송하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이번 글에서 정부지원금 및 대출 이용 시 필요한 건강보험료 조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과 건강검진 대상조회 등도 가능합니다. 필요에 맞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