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카타르 월드컵 출전 선수 및 대한민국 대표팀 총정리

Photo of author

월드컵 출전 선수

월드컵 출전 선수가 기존 23명에서 26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월드컵 대표팀

IFAB에서 오는 7월 1일부터 개정되는 경기 규칙 변경에 대한 확정안을 발표 하였습니다.

지난 2019년 말부터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문제로 축구 클럽과 대표팀은 많은 문제에 직면해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선수단에서 집단 감염과 코로나로 인해서 활동이 제한된 상태에서 경기 수는 여전히 많았고 선수들과 클럽들은 이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였습니다.

결국 2020년 5월 FIFA에서 교체 가능 인원을 3명에서 5명으로 늘리는 것에 대한 일시적으로 허용을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일시적이 아닌 공식적으로 교체 인원 증가에 대해서 허용한다는 IFAB의 입장입니다.

교체 가능 인원 3명에서 5명으로 증가 되고 최종 인원이 26명으로의 확대까지 사상 첫 겨울 월드컵을 앞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한 규칙들의 변화는 이번 월드컵을 참가하는 각국 축구 대표팀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원이 증가 한 만큼 교체 전술로 인한 전략 싸움과 최종 엔트리 명단 인원 증가에 따른 선수 선발 기용으로 인해 한층 더 재미있는 2022카타르월드컵이 될 전망입니다.

Table of Contents

대한민국 대표팀

2022카타르월드컵의 대한민국 선수단은 현재 해외파의 경우는 거의 확정적이라 보여지는 상황입니다.

최종 엔트리에 유력한 해외파 선수는 현재 누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력한 해외파 선수손흥민(토트넘핫스퍼), 김민재(나폴리), 황의조(올림피아코스),
황희찬(울버햄튼), 황인범(올림피아코스), 정우영(알사드),
이재성(마인츠05), 정우영(SC프라이부르크)

국내파 선수의 경우에도 아직 까지 경쟁을 하고는 있지만 거의 윤곽은 잡혀 있다 볼 수가 있습니다.

현재 유럽파를 제외하고 유력하다 생각되는 국내파 선수들의 예상 엔트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지션국가대표선수
GK김승규(알샤밥), 조현우(울산현대), 송범근(전북현대), 구성윤(무소속)
DF김영권(울산현대), 김태환(울산현대), 권경원(감바오사카), 홍철(대구FC),
조유민(대전하나시티즌), 박지수(김천상무), 이상민(FC서울),
윤종규(FC서울), 김문환(전북현대), 김진수(전북현대), 박민규(수원FC)
MF정우영(알사드), 백승호(전북현대), 김진규(전북현대), 송민규(전북현대),
손준호(산둥타이산), 박민규(수원FC)
FW조규성(전북현대), 오현규(수원삼성)

GK

대한민국 대표팀

골키퍼는 그동안 계속 경기를 해왔던 김승규 선수가 주전 골키퍼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DF

대한민국 대표팀

수비수의 경우 해외파를 제외한다면 김진수, 김영권 선수가 주전 나머지 선수가 경쟁을 할 것이라 보여집니다.

MF

대한민국 대표팀

미드필더는 유럽파를 가장 많이 보유한 포지션이라 정우영 선수를 제외하면 주전으로 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FW

월드컵 대표팀

최전방 공격수의 자리는 유럽에서 뛰는 황의조 선수나 혹은 손흥민 선수가 최전방으로 뛸 수 있기에 국내파는 조규성 선수가 후반 조커로써의 역할 정도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베스트 라인업

대한민국 대표팀의 2022카타르월드컵에서의 베스트 라인업은 역시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이 부상 당하지 않고 최종 선발이 된다면 강력한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을 거라 보입니다.

대한민국 대표팀의 예상되는 베스트라인업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GK김승규(알샤밥), 송범근(전북현대), 조현우(울산현대)
DF권경원(감바오사카), 김문환(전북현대), 김민재(나폴리), 김영권(울산현대), 김진수(전북현대),
김태환(울산현대), 윤종규(FC서울), 조유민(대전하나시티즌), 홍철(대구FC)
MF권창훈(김천상무), 나상호(FC서울), 백승호(전북현대), 손준호(산둥타이산), 손흥민(토트넘훗스퍼),
양현준(강원FC), 이강인(마요르카), 이재성(마인츠05), 정우영(알사드), 정우영(SC프라이부르크),
황인범(올림피아코스), 황희찬(울버햄튼)
FW조규성(전북현대), 황의조(올림피아코스)

최전방에서는 황의조선수가 주전 공격수로 유력해보입니다.

미드필더 에서는 손흥민, 이재성, 황희찬, 정우영, 황인범 이상 5명의 선수가 주전으로 선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황 입니다.

수비수의 경우는 쉽게 바꾸기 어려운 포지션이기에 그동안 꾸준히 선발로 뛰어왔던 김진수, 김영권, 김민재, 김문환 선수가 주전으로 유력해 보이는 상황입니다.

유럽파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베스트라인업이지만 국내파 선수들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선수들로 구성되어있어 결과에 대한 기대가 높은 상황입니다.

2022카타르월드컵 출전국 피파랭킹순위

2022카타르월드컵 출전국은 총 32개국가 출전하여 경쟁을 펼쳐 최종 우승국을 가립니다.

32개의 출전국중 피파랭킹이 가장 높은 나라는 어디이며 최하위의 순위를 가진 나라는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위국가
1.브라질
2.벨기에
3.아르헨티나
4.프랑스
5.잉글랜드
7.스페인
8.네덜란드
9.포르투갈
10.덴마크
11.독일
12.크로아티아
13.멕시코
14.우루과이
15.스위스
16.미국
18.세네갈
19.웨일스
20.이란
21.세르비아
22.모로코
24.일본
26.폴란드
28.대한민국
30.튀니지
31.코스타리카
38.호주
41.캐나다
43.카메룬
44.에콰도르
50.카타르
51.사우디아라비아
61.가나

남미의 전통 강호 브라질이 피파랭킹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2위로는 벨기에 3위는 아르헨티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팀과 같은 조인 포르투갈이 9위, 우루과이가 14위를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한민국이 속한 아시아 대륙으로만 따지자면 이란이 20위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일본이 24위, 대한민국이 28위로 아시아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호주가 38위로 4번째를 차지하고 있고, 개최국인 카타르가 50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51위를 차지한 사우디아라비아가 아시아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카타르월드컵 참가국중 전체 최하위는 우리와 같은 조에 있는 아프리카의 가나 이며 피파랭킹은 6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주묻는질문

카타르월드컵 H조에서 각 팀마다 핵심 선수는 누가 있나요?

포르투갈팀은 호날두 선수가, 우루과이는 발베르데 선수, 가나는 토마스파티 선수, 대한민국은 손흥민 선수가 있습니다.

카타르의 인구는 몇명인가요?

카타르는 인구 269만 5,122명의 대한민국의 부산 인구수 보다도 작은 나라입니다.

카타르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나요?

아랍어와 영어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