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따릉이 사용법 및 요금 간단정리

Photo of author

따릉이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로, 출퇴근 혼잡, 교통체증, 미세먼지증가, 건강관리 등 시민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치했습니다. 

따릉이의 종류는 따릉이(LCD형), 뉴따릉이(QR형)이 있으며 따릉이 어플을 통해서만 대여 가능합니다. 

일일권, 정기권 등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티머니랑, 후불교통카드, 환승카드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중교통 환승도 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서울시 따릉이

따릉이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따릉이’ 어플을 통해서만 대여할 수 있습니다. 대여 시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이용권은 일일권과 정기권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일반 자전거 대여점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 편이고, 서울시 곳곳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따릉이 가격 및 이용권

따릉이 이용권은 정기권과 일일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두 종류 모두 1시간, 2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웬만하면 1시간 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시간권이라도 딱 1시간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시간 이내에 반납하고 다시 대여하면 시간제한이 초기화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일일권을 구매한 경우 24시간 동안 따릉이를 대여할 수 있는데, 1시간 이내에 반납과 대여를 반복하면 계속해서 따릉이를 탈 수 있습니다.

정기권

7일 1시간

3,000원

7일 2시간

4,000원

30일 1시간

5,000원

30일 2시간

7,000원

180일 1식간

15,000원

180일 2시간

20,000원

365일 1시간

30,000원

365일 2시간

40,000원

일일권(회원, 비회원 동일)

일일회원 1시간

1,000원

일일회원 2시간

2,000원

따릉이 이용권 구매 방법

따릉이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비회원 로그인으로 이용권을 구매 후 따릉이를 대여할 수 있습니다.

일일권 이용권 구매 시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최대 50%까지 할인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플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한 다음 원하는 이용권을 선택하여 구매하면 됩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권

따릉이 이용방법

이용권을 구매했으면 이제 해당 이용권을 사용하여 따릉이를 대여하면 됩니다. 따릉이 종류는 LCD형과 QR형 2가지가 있는데, 아무거나 대여해도 됩니다.

따릉이를 대여한 곳에서 반드시 반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대여소 아무곳에서나 반납하면 됩니다.

다만, 대여소가 아닌 길가에 두고 가거나, 잠금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반납이 인식되지 않은 경우 추가 금액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용권을 구매했으면 이제 해당 이용권을 사용하여 따릉이를 대여하면 됩니다. 따릉이 종류는 LCD형과 QR형 2가지가 있는데, 아무거나 대여해도 됩니다. 따릉이를 대여한 곳에서 반드시 반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대여소 아무곳에서나 반납하면 됩니다. 다만, 대여소가 아닌 길가에 두고 가거나, 잠금을 제대로 하지 않아 반납이 인식되지 않은 경우 추가 금액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Total Time: 5 minutes

1. 대여소 확인

따릉이 이용방법

어플 설치 후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합니다. 지도를 통하여 따릉이 위치와 대여가능한 개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2. 따릉이(LCD형) 선택

따릉이 이용방법

원하는 지역의 따릉이가 있는지 확인한 다음, ‘대여하기>거치대번호>대여’를 선택합니다.

3. 대여번호 입력

서울시 따릉이

해당 따릉이가 위치한 곳으로 도착한 후 회원가입시 설정한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하면 대여신청이 완료됩니다.

뉴따릉이(QR형

서울시 따릉이

뉴따릉이(QR형)의 경우 의자 뒤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됩니다.

5. 반납하기

따릉이 반납방법

LCD형은 대여번호 입력기 오른쪽에 위치한 홈에 잠금장치를 끼우면 되고, QR형은 QR코드 부착 위치 하단의 잠금장치를 잠그면 됩니다.

Supply:

  • 이용권

Tools:

  • 스마트폰

2023년부터 서울 교통수단 중 가장 싼 따릉이의 요금이 운영 이후 처음으로 두 배나 인상될 계획입니다.

현재 1일 1시간 요금은 1,000원인데,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2000원으로 올라가게 되는겁니다. 참고로 2시간권은 폐지하고 다른 이용권을 신설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23년 5월 정도부터 적용될 것으로 보이니 참고하여 서울시 따릉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FAQ

아이들이 타기에는 따릉이가 큰데 작은건 없나요?

기존 모델보다 무게는 줄이고 크기는 작아진 ‘새싹 따릉이’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용방법은 동일하며 일반과 비교했을 때 한눈에 봐도 차이가 있어서 쉽게 구별 가능합니다.

따릉이 이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기본 따릉이 이용시간은 60분이며, 시간을 초과하지 않는 경우 반납 후 재이용 가능합니다.

따릉이가 대여소에 있는지 확인은 무엇으로 하나요?

따릉이 앱에서 지도를 통해 대여소별 잔여 상황 등 확인가능합니다.

정보 더 알아보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세청 세금포인트 조회